반응형

국내 음악 환경의 여건 상 오랫동안 브리티쉬 팝을 제외한 유럽 음악을 접하기는 어려웠고, 현재도 크게 달라진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사운드 엔지니어링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고, 국내 뮤지션들이 쓰는 장비나 악기들은 대부분 미국, 일본, 독일제가 대부분인 것에서도 알 수 있죠. 중세부터 체계화되어 수백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서양음악의 발전으로 볼때 독일외의 유럽 국가의 음악적 인프라나 발전은 우리에게 알려져 있지 않을 뿐 그들 나름의 고유의 문화와 체계를 확립했음이 분명합니다. 


IK Multimedia는 이탈리아 회사로 모데나 (Modena)의 한 마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회사의 모토는, 홈페이지(http://www.ikmultimedia.com/)에도 나와 있지만, "Musicians First"를 내걸고 있는데, 실제 회사 직원들의 대부분이 뮤지션입니다. 즉, 프로그래머, 사운드 엔지니어, 마케팅 및 영업맨 등이 본래 뮤지션에서 시작하여 현재의 직업을 가지게 되었고, 1997년의 'GrooveMaker'를 시작으로 좀 더 뮤지션에 친화적이면서, 비교적 저렴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들을 판매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SampleTank는 방대한 양의 샘플링된 라이브러리를 소유한 악기 종합 선물 세트입니다. 아무래도 종합 선물 세트의 강자는 Native Instument의 Komplete 시리즈를 꼽을 수 있는데요, Komplete 10 Ultimate 의 정가가 $999인 반면에 최근의 SampleTank 3의 가격은 €349.99로 현재 환율(2015년 4월 7일)로 원화 환산하면 각각 약 109만원 vs 42만원으로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습니다. 사실 라이브러리의 퀄리티의 측면도 Komplete와 비교해서 크게 뒤진다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몇몇 악기의 퀄리티(주로 스트링쪽)가 수준 이하라는 점, 유전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는 아니라는 점 (조금 촌스럽다는 느낌입니다), 라이브러리의 정리가 매끄럽지 못하다는 점 등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사실 Komplete 시리즈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완성된 음악에서의 최종 음원 소스는 실제 악기의 녹음이나 더 정교하게 샘플링된 가상음원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Komplete나 SampleTank나 음악 스케치는 물론이고, 어느 정도의 퀄리티를 보장하여 최종 음원이 어떤 식으로 나올 것이라 예상하는데 용이합니다. 


주변을 보면 건반 주자나 건반이 익숙한 미디 작곡가의 경우 Komplete 쪽으로 손이 많이 가는 것을 보았으며, 기타를 다루거나 기타가 중심이 되는 음악을 하는 미디 작곡가들이 SampleTank를 선호하는 경향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 아무래도 IK Multimedia의 제품들이 기타나 베이스, 드럼 등에 중심을 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일거라 생각합니다. 일례로 IK의 Amplitube의 경우 앰프 및 이펙터들의 vst 세계에서는 최고로 치고 있고, Amplitube를 먼저 접했던 뮤지션들이 자연스럽게 SampleTank를 다루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최근의 SampleTank버젼은 3.5이고, 모두 설치하고 나면 샘플 라이브러리의 용량이 42G를 조금 넘습니다.  구매를 하신다면 SampleTank3.5가 포함된 Total Studio 3 bundle(http://www.ikmultimedia.com/products/totalstudio3/)을 추천합니다. 이 번들에는 SampleTank는 물론이고, 기타리스트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Amplitube 3 가 포함되어 있으며, 예전에 가상악기의 명기로 인기를 끌었던 Miroslav Philharmonik 과 SampleMoog 등을 비롯한 강력한 가상악기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IK의 컴프레서나 EQ플러그인들도 시장에서 꽤나 좋은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Total Studio 3 번들에는 Pulteq의 튜브 EQ 콘솔을 복각한 EQP-1A 이퀄라이저와 Fairchild 670 (아날로그 장비 중 거의 몇손가락안에 포함될 정도로 비싼 컴프레서입니다)을 복각한 vc670 컴프레서 등이 포함되어 있고, 그외 기본적인 작업에 쓰이는 모든 VST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otal Studio 3 Bundle 가격은 정가로 €399.99이나 1년 중 몇번 할인 행사를 통해 30~50%가까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곤 하니, 꾸준히 관심가지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