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앞서 작성한 글이 전체 믹스에서 적용될만한 EQ 차트였다면, 이번 글의 차트는 믹싱 작업때 각 악기가 믹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차트입니다. 


첫번째 차트는 전체 믹스를 바라보면서 원하는 느낌을 찾기 위해 각 악기의 EQ를 어떻게 제어해야하는지를 담고 있으며, 두번째 차트는 좀더 디테일하게 각 악기의 EQ가 개별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 것이 좋은지를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무래도 어쿠스틱 음악을 위주로 하고 있는터라 실제 아날로그 악기의 EQing을 위해 제작한 차트이지만, 일렉트로닉, 댄스 등의 디지털 음악을 하실 때에도 실제  아날로그 악기들의 EQ가 어떻게 조정되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Q Chart for Instruments.pdf


<EQ Chart for Instruments I>에서는 아래쪽 방향의 화살표는 커트(Cut)해야하는 대역들, 위쪽 화살표는 부스트(Boost)해야하는 대역들의 정보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EQ Chart for Instruments II>에서는 장르를 막론하고 자주 사용되는 악기들을 선정해서 필요한 EQ 포인트들을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위로 솟은 곡선들은 부스트하면 좋은 영역들, 아래로 파인 곡선들은 커트하면 좋은 영역들을 담고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역시, 제가 주로 하는 작업들 (재즈, 클래식, 재즈힙합, 퓨전, 애시드 재즈) 등에 맞는 정보들을 위주로 담고 있다는 점이며, 아무래도 제 생각과 경험이 반영된 만큼 실제 작업에는 참조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기존에 알려져 있는 어느정도 공신력 있는 정보들을 참고한 내용들이라 어느정도 객관적인 가이드로서의 활용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