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단 더블 베이스 (Double Bass) 영역 뿐 아니라 베이스로 다루어지는 모든 영역에서의 가상악기 1인자는 Spectrasonics의 Trilian을 꼽습니다. 뮤지션마다 취향차가 있겠으나, 대체적으로 만족한다는 평가이고, 굳이 다른 베이스 가상악기를 찾지 않아도 될만큼 2009년 출시 이후 지난 몇 년간 최고의 자리에서 군림해 왔습니다. 


더블 베이스, 혹은 콘트라 베이스 (Contra Bass)에서도 놀라울만큼 실제의 소리를 구현하고 있는데, 같은 회사 제품인 Trilogy가 불법 다운로드 시절부터 국민 베이스로 미디인들의 사랑을 독차지 해 왔다면, 그 후발주자인 Trilian가 그 자리를 이미 대체했죠. (몇몇 작곡가분들은 여전히 Tilogy를 사용하고 계시기도 합니다만) 


따라서 누가 베이스 가상악기를 묻는다면 큰 고민없이 Trilian을 구매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여기에 고려할 점은 가격과 개인 취향 정도로 봅니다. 가격은 원래 정가가 $299로 책정되어있고, 국내에서 구매해도 2015년 4월 18일 현재 최저가 348,000원(기어라운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어쿠스틱부터 일렉 및 신디 베이스의 모든 것을 담은 모듈인만큼 가격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개인 취향에 따른 베이스 톤은 사실 만들기 나름이기에 Trilian에 개인 취향까지 고려하는 구매자는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Trilian으로 구현한 더블 베이스의 소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는 주로 어쿠스틱 사운드를 추구하는 뮤지션들의 경우 씬디나 일렉 베이스 보다는 어쿠스틱 베이스를 선호할 것이고, 특히 재즈의 경우 더블 베이스 사운드만을 필요로 하는 상태에서 Trilian의 구입은 좀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사용자마다 Trilian이 구현하는 Double Bass 소리에 충분히 만족하지만, 개인 순위로 1위로 꼽지 않는 사용자들도 은근히 꽤 많습니다. 더블 베이스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한 가상악기들이 바로 이들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는데요, 그래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CoreBass™ Pear


Trilian 사용자 중에서도 Orangetree Samples (http://www.orangetreesamples.com/)에서 출시한 CoreBass™ Pear를 최고의 어쿠스틱 베이스 가상악기로 꼽는 경우가 많습니다. Kontakt 기반이며, 2009년 판매를 시작한 이후 점차 가격이 다운되어 현재 $64.95로 큰 부담이 없습니다. 목적 자체가 upright bass 샘플 라이브러리이며, 가장 현실적인 어쿠스틱 베이스를 구현하고 노력한 모듈입니다. 따라서 콘트라 베이스로 가능한 모든 주법을 구현했으며, 24-bit 샘플에 약 300MB의 용량입니다. 


소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다소 어둡고 답답한 느낌이라고 평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2. Straight Ahead! Bass


Straight Ahead (http://straightaheadsamples.com/)는 주로 재즈 드럼이나 베이스 등 재즈 관련 가상악기를 제작해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Straight Ahead! Bass 또한 유저들의 평이 좋습니다. 역시 Kontakt 기반이며, 3.19GB의 용량으로 실제 연주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입니다. 2013년도에 출시된 제품으로 다른 제품들에 비해 비교적 젋은(?) 가상악기이며, 그만큼 이전 악기의 단점을 보완하려고 노력한 제품이라 할 수 있겠네요. 가격은 $89.99입니다. 


소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3. Acoustic Bass Premier 2


Premier Sound Factory (http://www.premiersoundfactory.com/)의 제품으로 가격이 $105로 다른 가상악기에 비해 조금 더 비쌉니다. 96kHz, 24Bit를 지원하고 Kontakt은 물론 exs24mkII나 Structure를 기반으로도 작동됩니다. 각각 다른 세팅으로 샘플을 녹음하였는데, 세가지 다른 마이크에, 다른 베이스 앰프, 다른 컴프레서를 사용해서 Solid Basic, Vintage Jazz, Modern Jazz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2.4GB의 용량입니다. 2014년 릴리즈된 가장 최신 제품입니다. 


소리를 들어보세요. 





4. Back Beat Bass


2013년 출시된 Art Vista Production (http://www.artvista.net/)의 Back Beat Bass입니다. 좀 더 올드한 재즈의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정가는 $99입니다. 다른 가상악기들 보다 아예 더 재즈를 지향하고 만들었다고 봅니다. 최신 출시 치고는 용량은 1GB로 크지 않은 느낌입니다. 


좀 더 베이스의 울림이 강조된 듯한 샘플 소리를 들려줍니다. 




<더블 베이스 가상악기 비교>

 

 출시년도

용량

가격 

 Trilian

 2009

 34GB

 $299

 CoreBass™ Pear

 2009

 300MB

 $64.95

 Straight Ahead! Bass

 2013

 3.19GB

 $88.99

 Acoustic Bass Premier 2

 2014

 2.4GB

 $105

 Back Beat Bass

 2013

 1GB

 $9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