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äag Audio는 믹싱 및 레코딩 엔지니어인 Cliff Maag Sr.가 설립한 회사로 아날로그 이퀄라이져 (EQ)와 프리앰프 아날로그 장비를 생산, 판매하는 회사이며, 본사는 미국 유타주에 있습니다. 35년 간의 녹음 스튜디오의 경험과 경력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고 진실된 사운드의 질감을 최우선시하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그중 Maag Audio EQ4는 시장에서 꽤나 인정받는 최고의 EQ 장비 중 하나입니다. 


Maag EQ4는 간단히 얘기해서 6채널 EQ 장비이며, AIR BAND®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Q4가 유명한 이유가 Air Band Control인데 2.5~40kHz에 해당하는 영역을 자연스럽고도 드라마틱하게 끌어올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보컬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원래 목소리를 좀 더 달달하면서 감정을 끌어올린 듯한 변화가 느껴집니다. 어쿠스틱 기타 트랙에 걸어도 좋은 효과를 얻습니다. 말로 표현하기 힘든 EQ4만의 미묘한 감정선이 증폭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어떻게 보면 성능 좋은 컨덴서 마이크로 녹음을 한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역시 간단히 얘기하자면 보컬 사운드에 '에어'의 느낌을 넣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처가 무궁무진 하죠. 


아날로그 장비로서 EQ4는The Maag Audio EQ4® (500 Series) 라는 이름으로 시장에서 신제품의 가격이 약 $800~900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사실 Cliff Maag Sr.는 믹싱, 마스터링 보다는 레코딩 엔지니어로서 실력을 발휘했던 것으로 보이며, 젋었을 때는 (2~30년전?) 주로 미국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 앨범 제작에 주력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그의 회사도 믹싱과 마스터링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장비들을 다루기 보다는 녹음단에서 필요한 꼭 필요한 장비들만을 제작하고 있으며, 이퀄라이져인 EQ2, EQ4,  마이크 프리앰프인 PREQ4가 현재 제품라인의 전부일 정도로 집중도가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서는 단 두 군데에서만 제휴가 되어 있는데 바로 Universal Audio와 Plugin Alliance입니다. 사실 두 회사와 각각 제휴한 것 처럼 보이지만, UAD 버젼의 EQ4 역시 Brainworx에서 프로그래밍된 것으로 두 군데 플러그인 자체는 동일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UAD기반이냐 아니냐의 차이로, 두 시장에서 적절히 판매하기 위한 Mäag Audio사의 전략으로 보입니다. 




같은 곳에서 프로그래밍되었으므로 디자인도 아날로그 장비를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두 버젼의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UAD기반의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UAD 버젼을, 그렇지 않다면 Plugin Alliance에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러그인 버젼은 아날로그 EQ4를 매우 충실히 복각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6채널 이퀄라이징의 변화 특성이나 'Air Band' 특유의 질감까지 그대로 가져온 이펙터로 아날로그 버젼과 마찬가지로 시장에서의 평가가 매우 좋습니다. 가격은 $229로 두 버젼에서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UAD보다는 Plugin Alliance에서 각종 할인을 자주 하므로, 평균적으로는 UAD버젼이 조금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