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nee 기능이 있는 컴프레서(Compressor)도 있고 없는 컴프레서도 있으나, 트랙에 따라 컴프레서를 작동시킬 때에 Knee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Knee는 보통 Hard Knee와 Soft Knee 두 종류로 나뉘고, Knee기능이 없는 컴프레서는 Hard Knee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heshold를 넘어간 신호를 바로 압축하기 시작하는 것이 Hard Knee 컴프레서입니다. 

어택 타임 (Attack Time)에 따라 컴프레서를 적용하는 상황이 달라지기는 하겠으나, Hard Knee 컴프레서는 트랙의 빠른 피크(Peak)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드럼과 같은 악기 제어에 유리합니다. 

 

Soft Knee는 입력 신호 게인이 증가하여 Threshold에 닿을 때까지 Gain Reduction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킵니다. 그래프로는 보통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Soft Knee를 적용하면 그래프가 부드러운 모양으로 바뀝니다. Hard Knee가 갑자기 컴프레서를 작동시키는 방식이라면, Soft Knee는 Threshold에 도달하기 전의 비압축 신호와 도달한 이후의 압축 신호를 부드럽게 이어주면서 매우 부드럽게 컴프레서를 작동시키는 방식이라 보면 됩니다. 

 

Knee Width를 보시면 Threshold를 지나기전부터 신호의 압축이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우리가 목표로 하는 압축 지점 이전부터 서서히 압축을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래 트랙을 보다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컴프레서를 작동시키는 것이죠. 따라서 투명한 (Transparent) 사운드를 만드는 것에 유리하며 보컬이나, 스트링, 혹은 패드 사운드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