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10여년간 음악작업을 위해 각종 플러그인을 사용해본 결과 몇 가지 의미있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물론 이 결론은 2019년 8월 버젼일뿐이죠. 이후 또 어떻게 생각이 바뀔지는 모르겠으나, 10여년간의 결론이 드라마틱하게 바뀔 것 같지는 않네요. 

 

 

 

1. 'Transparent'한 작업을 위해서라면 DAW 플러그인으로 충분하다. 

 

디지털 플러그인(vst)들은 이미 상향평준화되어 있습니다. 

누군가가 제게 플러그인 구매를 위해 추천하는 브랜드를 묻는다면, 일단 당신이 사용하는 DAW의 기본 플러그인을 사용하라....라고 얘기하겠습니다. 각 유명 브랜드의 플러그인과 DAW의 기본 플러그인이 디자인과 알고리즘의 차이는 있어도 성능차이는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오히려 이전보다 디자인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목적이 아니라 도구일뿐이므로, 얼마나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느냐, 내가 작업하는 음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느냐 가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2. 궁합이 맞는 플러그인이 있다. 

 

참 주관적인 느낌이라 뭐라고 표현하기가 애매한데요. 사용하다보면 손에 붙고 자신에게 잘맞는 플러그인이 생깁니다. 

 

물론 자신에게 가장 익숙한 플러그인이 가장 사용하기 좋은 플러그인임은 분명합니다. 음악 작업자마다 다 본인만의 스타일이 있으므로 그 스타일에 맞추어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마련입니다. 성능만으로는 DAW 플러그인으로 충분하지만, 타 유명 브랜드의 플러그인이 주는 묘한 궁합이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즘의 차이로 주는 질감의 차이도 존재합니다. 이때 이 질감의 차이는 하드웨어의 그것이 아니라, 단위의 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A라는 플러그인의 노브를 90도 돌렸을때와, B라는 플러그인에서 같은 역할을 하는 노브를 90도 돌렸을때의 소리의 체감이 달라지는 것이죠. A와 B에 설정된 단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나 개발자의 소관이며, 각 브랜드의 개성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 궁합을 위해 DAW의 기본 플러그인 외에 다음과 유명 브랜드의 플러그인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WAVES

UAD

SOFTUBE

PLUING ALLIANCE에 속한 제품군들

SONNOX

FLUX

FABFILTER

SOUNDTOYS

위 사진은 Sonnox에서 출시한 Dynamic EQ인데요, 이전 사진의 Logic Pro X이 기본 EQ와 디자인 상의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수많은 회사들이 있고, 유료, 무료 버젼 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무료 버젼의 플러그인들도 훌륭한 제품들이 너무 많아서 일일히 열거하기 힘들 정도지요. 

 

하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시스템 안정성, 소트프웨어의 품질, 불만 사항에 대한 대처.... 등을 고려한다면, 결론은 위에 열거한 브랜드 안에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Transparent'한 작업에 있어서는 비용, 성능, 사용성 등의 측면에서 제한이 가득한 아날로그 장비가 따라올 수가 없는 시대입니다. 

 

 

 

 

3. 하드웨어를 복각한 플러그인은 '또다른 하드웨어'다. 

 

같은 스피커를 사도, 청취 환경이 다르면 다르게 들립니다.

어떤 음악으로 에이징을 했느냐에 따라 다른 질감으로 들리기도 합니다. 

 

모든 장비는 오차범위 안에서 설계된 제품이고, 공장 생산 작업이나 조립 과정에서 저마다 다른 오차가 다시 발생합니다. 따라서 같은 아날로그 장비를 구매했다고 하더라도 작업자의 성향에 따라, 그가 구축한 사운드 환경과 시스템에 따라, 사용 용도에 따라, 사용 빈도수에 따라, 사용한 세월에 따라 다 소리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UAD가 LA-2A를 복각했을 때, 복각을 위해 사용한 LA-2A 하드웨어와, 10년간 스튜디오에서 사용한 엔지니어 C군의 LA-2A의 질감은 미묘하게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따라서, 어떤 아날로그 하드웨어 장비를 똑같이 복각했네 아니네의 구분보다는, 얼마나 그 하드웨어의 특성을 잘 반영했는가가 복각 플러그인을 판단하는 가장 훌륭한 기준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WAVES아 UAD, SOFTUBE 등에서 나오고 있는 복각 플러그인들은 이미 하드웨어의 그것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문제는 하드웨어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작업자들이 많다는데에 있습니다. 실제 아날로그 장비를 어떤 식으로 작동시켜야 그 질감이 확연히 묻어나오는지 경험이 없으므로, 복각 플러그인도 제 성능을 내지 못할 경우가 많겠죠. 

 

수백만원 짜리 아날로그 장비와 이를 복각한 수만~수십만원 짜리 플러그인이 같다고 말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또다른 하드웨어'로 보시면 오히려 마음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더 큰 가능성을 볼 수 있습니다. 

 

 

 

 

4. 하드웨어는 필요하다. 

 

플러그인으로 충분하다면서 왜 하드웨어를 언급하는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측면에서 봐야하는데요.

 

첫째는, 장비의 목적이 음악 작업에 있고, 그 음악을 바로 사람이 듣기 때문입니다. 

 

우리 귀는 때때로 정교하게 계산된 디지털화된 사운드 음질 보다는, 다소 왜곡되고 그다지 정교하지 않은 아날로그 사운드를 더 좋아합니다. 과거의 음악을 떠올릴때 생각나는 그 사운드의 느낌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또한, 여전히 많은 청중과 뮤지션, 엔지니어들은 과거 아날로그 장비를 사용해서 출시된 음반들을 듣고, 수십년간 들어왔습니다. 아날로그 사운드에 귀가 익숙해져 있다는 말이죠. 따라서 필연적으로 우리는 '아날로그 장비가 주는 질감'을 추구하도록 스스로 세팅되어 왔는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작곡에서 녹음, 믹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작업이 디지털로 이루어지더라도, 최소한 마스터링 작업에 있어서만큼은 좋은 아날로그 장비를 보유한 마스터링 엔지니어가 유리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그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맛은 보통 Saturated된 질감, 배음이 추가되어 기분좋게 Fatter된 질감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아날로그 장비의 회로 및 전기적 신호의 교류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운드의 왜곡이 그때마다 랜덤하게 일어납니다. 복각 플러그인은 정교하긴 하지만, 어떻게보면 획일화된 사운드일 수도 있죠. 

 

녹음에 꼭 아날로그 장비를 통해 트래킹을 한다던가, 믹싱에 있어서 믹스버스에 아날로그 컴프레서를 걸어놓는다던가 하는 작업이 이와 같습니다. 

 

 

 

 

둘째는, 작업자의 영감입니다. 

 

사실 매우 중요합니다.

 

복각된 플러그인의 노브를 마우스로 조작할 때와, 직접 아날로그 장비의 노브를 실제 손가락으로 돌릴 때의 느낌은 완전히 다릅니다. 

 

자동차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과, 실제 레이싱을 할 때 차이만큼 극명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축구 게임을 조작할 때와, 실제 축구 경기를 뛸 때의 차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음악을 창작하는 사람이 어떤 특정 아날로그 장비를 통해 자신이 받는 영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면, 그 장비를 쓰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문제는 비용이겠지만... 

 

또한, 플러그인으로 힘들게 조작해야 나올 수 있는 '그 맛'을, 아날로그 장비 한대를 걸었을 때 바로 얻을 수 있다면, 작업 시간도 크게 단축될 뿐만 아니라 만족감도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명심해야할 점은, 첫째나 둘째의 이유에도 불구하고, 아날로그 장비와 복각한 플러그인의 사운드는 무엇이 더 낫다라고 얘기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음악은 주관적인 작업이고, 작업자의 직관적인 판단에 의해 진행되므로 뭐든 '걸어보고 들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수천만원 짜리 하드웨어 장비를 걸었을 때의 느낌과, 무료 플러그인을 걸었을 때의 느낌에 큰 차이를 못느꼈다면, 굳이 수천만원에 현혹될 필요는 없겠죠. 

 

 

 

5. 다시한번 결론

 

최소한 믹싱에 있어서는 플러그인을 통한 ITB (In The Box)로 대부분 해결됩니다.

 

작업자의 경험과 실력의 차이, 귀의 차이가 있을 뿐이죠. 

 

대신 질감의 차이를 선사할 아날로그 장비 하나 (예를들면, SSL G BUS Comp) 가 믹스버스에 걸려 있다면, 작업이 효율과 능률, 영감이 개선됩니다. 우리가 플러그인으로 힘들게 얻어야할 뉘앙스를 아날로그 장비 하나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반응형